top of page

조유정: Veiling after Tracing 2022.8.4 THU - 8.16 TUE



나의 작업은 무늬를 만들고 그 위에 형상을 얹는 과정을 반복한다. 마블링 기법을 이용해 물의 미세한 흐름이 만들어내는 유기적인 곡선 무늬를 아주 얇게 떠낸다. 종이에 얹어진 모양을 보면서 연상되는 것이 있다. 더운 날 피어나는 아지랑이, 바람과 함께 빠르게 지나간 구름의 흔적, 누군가 내쉬었던 한숨, 새의 날갯짓에 미세하게 떨리는 공기의 흐름처럼 분명히 존재하지만 잡히지 않는 것들이 떠 오른다.


종이에 얹어진 마블링 모양에 맞춰 적당히 어울리는 소재를 배치한다. 노래하는 새나 유영하는 금붕어, 굽이진 나무, 선녀의 흔들리는 옷자락처럼 미세한 움직임을 가진 것들이다. 어지럽게 펼쳐진 마블링 무늬는 소재를 감추기도 하고 드러내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배경이었던 마블링 무늬는 장식적인 효과를 넘어 그려진 대상의 일부가 되어 움직임을 만들어주고 배경과 대상의 이분법적 구분을 벗어나게 해준다.


그림을 이루는 층의 시간적 순서는 ‘배경 위에 그려진 대상’으로 간단히 말할 수 있지만 그림을 이루는 층의 공간적 순서는 배경이 대상의 일부가 되는 순간 복잡해진다. 나는 이 복잡함을 위해 형태를 추적(Tracing)하고 가리면서(Veiling) 무늬가 그림이 되도록 하고 그림이 곧 무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인디고 정원, 캔버스에 유채, 162x130cm, 2022


네 가지 인디고, 종이에 수채, 38x28cm, 2022


노란 꽃 덩쿨, 종이에 수채, 35x24.5cm, 2022


해바라기 소녀, 캔버스에 수채, 아크릴, 91x72cm, 2022


나르시시즘, 캔버스에 수채, 아크릴, 91x72cm, 2022


황금 사과, 종이에 수채, 76x56cm, 2022



코발트 블루 선녀 (Cobalt Blue Seonnyeo) 종이에 수채, 76x56cm, 2022


옥 금붕어 (Jade Goldfish), 종이에 수채, 35x25cm, 2022



노래하는 새 (Singing Birds), 종이에 수채, 35x25cm, 2022


말라카이트 선녀 (Malachite Seonnyeo), 종이에 수채, 35x25cm, 2022


검정 릴리 (Black Lily), watercolor on paper, 39.5x27.5cm, 2022

옥 선녀 (Jade Seonnyeo), 종이에 수채, 76x56cm, 2022


제스퍼 금붕어 (Jasper Goldfish), 종이에 수채, 76x56cm, 2022


흙으로 그린 흙 도자기, 종이에 수채, 39x28cm, 2022


흙의 색 칼라차트, 종이에 에칭, 수채, 30x20cm, 2022


19세기의 여섯 가지 색과 연금술사, 종이에 수채, 40x70cm, 2022


고대의 여섯 가지 색과 이집트 인형, 종이에 수채, 40x60cm, 2022


공작-다섯 가지 색의 조화, 종이에 수채, 76x56cm, 2022


검정연구, 종이에 수채, 78x56cm, 2022


노랑 연구, 종이에 실크스크린, 수채, 56x38cm, 2022

노랑연구 2, 종이에 실크스크린, 수채, 38x56cm, 2022


녹색 조합, 종이에 수채, 43x43cm, 2022


옥으로 그린 옥조각, 종이에 수채, 43x34cm, 2022



새의 숨결, 종이에 수채, 130x84cm, 2022


금 공작, 종이에 수채, 130x83cm, 2022


푸른 미풍, 종이에 수채, 130x83cm, 2022



조유정(1994~)


학력

2019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원 서양화과 판화전공 수료

2017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21 무늬 그림,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서울

2018    PPAP, 서울대학교 우석갤러리 , 서울


단체전

2022 작가의 레시피, 서라풀 청년아트 갤러리, 서울

2020 Scattered Reflection, 적정거리유지, 서울

2020 신진작가 발언전,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서울

움틔움전,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서울

판화x석판화, 프린트아트리서치센터, 서울

작가미술장터 M/AP, 언더스탠드 에비뉴 아트스탠드, 서울

2019 신진작가 발언전,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서울

2018  가을展, 리디아갤러리, 서울

2020 Scattered Reflection, 적정거리유지, 서울, 2020   2020 신진작가 발언전,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서울

2020 움틔움전,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서울

2020 판화X석판화, 프린트아트리서치센터, 서울

2020 Market AP, 언더스탠드에비뉴, 서울

2021 옵티무스, 갤러리 내일, 서울        


수상 및 선정

2019 최초예술지원, 서울문화재단



서울아트가이드

Comments


bottom of page